칩스앤미디어 주가 전망(094360) - 자율주행의 핵심IP 보유

칩스앤미디어 주가 전망(094360) - 자율주행의 핵심IP보유

 

시가총액 1100억

매출액(20E) 169억

영업이익(20E) 35억

 

1. 반도체 설계자산(Silicon Intellectual Property) 전문업체

 

 

국내에서 보기 드문 비즈니스를 가진 업체입니다. 고객사 팹리스(반도체 설계회사)에 비디오 코덱 IP라이센스를 제공한 후 이익을 공유하는 비지니스입니다. 매출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출구조>
라이센스 54%
로열티 42%

프로세서와 비디오, 오디오, 그래픽, 메모리, 인터페이스 등 반도체에 내장되는 다양한 기능을 설계하는 회사입니다.

간단하게 이미지와 관련된 비디오 IP를 가지고 있고 반도체 설계 업체에게 납품하고 로열티 받는 구조입니다.

2. 코로나19 영향으로 상반기 부진

 

올해 코로나 19 영향으로 라이센스 수익이 감소하였습니다. 팹리스가 반도체 칩을 설계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때 매출을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로열티 매출은 상승하였습니다. 당사의 IP가 적용된 고객의 반도체 칩이 판매될 때 수취하는 구조입니다.

 

라이센스 매출이 먼저 확보되면 그 이후 반도체 칩이 팔리면서 로열티 매출이 잡히게 됩니다. 라이센스 매출이 증가하는 모습은 향후 로열티 매출의 증가로 확인됩니다.

 

 

3. 3분기부터는 매출 증가

 

3분기부터는 매출 증가세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3Q 매출액 47억 / 영업이익 13억 / 순이익 17억을 기록하면서 높은 영업이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YoY +15%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24.9%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실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요인은 다음과 2가지 요인입니다.

 

1) 로열티 매출액이 감소 But
2) 라이센스 금액이 35.6% 증가

 

향후 매출 성장만 지속될 수 있다면 그에 따른 이익 증가를 기대해볼 수 있는 시점입니다.

 

 

 

4. 3분기 실적: 라이센스 매출 증가

 

3분기 실적에서 긍정적인 면은 중국 기업을 중심으로 라이센스 매출이 다수 진행되었다는 점입니다. 또한 미국 대형 반도체 업체를 신규 고객으로 확보했다는 점입니다. 향후 매출의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및 홈가전 부분에서의 성장입니다. 전년 동기로 +21.7%, +37.7% 성장하였습니다. 코로나 상황의 가전 수요 확대가 매출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더욱 기대할 점은 자동차향 매출의 증가입니다. 칩스앤미디어의 향후 미래 먹거리는 단연 자율주행 자동차에 들어가는 이미지 IP입니다.

 

마지막으로 중국향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중국에서 +73.7%의 성장을 기록했는데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전화해주는 슈퍼레졸루션(Super Resolution) IP의 첫 매출이 발생한 것도 긍정적입니다.

 

 

4. 기업의 장점: 고객사 + 라이센스 증가 + 전방시장 확대

 

강력한 고객 Reference

강력한 고객 Reference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NXP와 중국 업체들이 주요 고객사입니다. 하지만 고객사의 팹리스의 칩 수요가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칩에 따른 라이센스와 로열티 매출이 증가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라이센스 증가

매출의 총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밸류체인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SiFive 생태계(ARM의 칩에 대항하려는 오픈소스)에 필수적인 IP라이센스를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IT플랫폼 자체의 앱, 데이터센터 칩을 개발할 수 있으며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 서비스 회사의 데이터 센터 칩 개발에서도 매출이 증가할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방시장의 확대

 

현재 비디오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영상과 관련된 다양한 산업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안카메라, 드론, 자율주행, 홈모니터링, 스마트시티, 이미지분석, 데이터센터, 가상현실 모두 영상을 활용한 산업입니다. 이러한 전방시장이 증가하면서 동사의 매출 성장도 함께 증가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시장에서는 이러한 칩스앤미디어의 성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5. 신규사업: 자율주행

 

신규사업으로는 카메라센서(ISP)와 컴퓨터비젼(CP), 데이터센터용 비디오칩 탑재 & 개발 참여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최대 고객사 네덜란드 NXP향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 Artosyn(DJI 자회사), 최대주주 텔레칩스로의 매출 증가가 지속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에 들어가는 카메라 센서가 증가함과 더불어 저해상도의 영상을 고해상도로 전환하는 IP기술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입니다. 자동차의 전장화가 진행되면서 카메라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차량의 안전옵션이 증가하는 것을 쉽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전장화 & 자율주행에서 카메라는 핵심적인 요소로서 향후 매출의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6. 실적으로 증명할 시간

 

기대감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 대비 높은 시가총액을 인정받고 있는 회사입니다. 이제는 기대감이 매출과 숫자로 찍혀 나올 시기가 가까워졌습니다. 

 

향후 매출의 가시성에 따라 성장의 확신으로 인한 주가 상승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기업의 실적이 담보되지 않으면 성장에 대한 실망감에 주가 하락이 동반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동사의 핵심 요소는 전방 고객사의 매출 증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