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택 청약] 나라가 허락한 유일한 사다리 - 과천 지식정보타운 로또청약

[1주택 청약] 나라가 허락한 유일한 사다리 - 과천 지식정보타운 로또청약

f

 

치솟는 집값에 분노하는 서민들의 마음을 달래기 위해 로또 청약이 준비되었다. 대출을 옥죄고 있기 때문에 젊은 청년과 신혼부부는 직장 근처에 내 집 한채 마련할 수 없어졌다. 집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말하는 임대주택에 살거나 바늘구멍이지만 로또 청약을 부단히도 청약해야된다.

 

 

한명이 8회 청약 가능…`10억 로또` 과천·하남에 쏠린 눈

다음달 첫주 청약대전 과천 지식정보타운·하남 감일 총 4개단지 각각 청약 가능 특공·일반분양 합해 8차례 과천 `시세차익 6억~10억` 하남 감일도 `반값 아파트` 1주택자도 청약 신청 가능 공급가

n.news.naver.com

분양을 기다렸던 전국민들에게 정부가 선사하는 로또 청약 기회가 열렸다.

오늘자 매일경제 신문을 보면서 로또 청약의 방법을 알아보자.

1. 로케이션 로케이션

 

 

과천 지식정보타운은 4호선 정부과천청사와 인덕원역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강남과 가까운데 신축 대단지라면 더이상 무슨 말이 필요할까. 주변 신축들의 가격을 보면 해당 분양단지들이 얼마나 로또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민간분양은 다음과 같다. 단지들의 위치차이는 의미가 없다. 뭐라도 되면 좋다.

 

S1 435세대

S4 679세대

S5 584세대

S8 608세대

S9 647세대(공공)

 

그 중 S1 분양가를 보면 84타입이 8억정도이다. 

바로 근접한 13년된 아파트가 15억이니 신축프리미엄을 더하면 대략 10억의 차익을 볼 수 있다.

 

평범한 사람이 평생 죽어라 모아도 가질 수 없는 돈 10억을 정부가 로또 청약으로 풀고 있다.

 

2. 청약일정: 11.3~11.4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된 민영아파트여서 시세의 60% 수준으로 매우 저렴한 가격에 나온 데다 지난 7월 정부가 발표한 '생애최초 특별공급 확대'가 적용돼 민영아파트임에도 100% 추첨제로 뽑는 생애최초 특별공급 물량이 나와 저가점자와 신혼부부들 기대가 크다.

 

또 네 단지 모두 발표 날짜가 달라 청약 접수 시기가 같아도 각 단지에 다 넣을 수 있어 한 사람당 최대 8번 청약 기회를 노릴 수 있다. 공급 절벽 속에서 간절히 내 집 마련을 기다려온 실수요자들에게 '절호'의 기회다.


 

지금부터 이 날을 외우자. 무조건 이날은 청약하는 날이다. 

외우는데 자신이 없다면 지금 당장 스마트폰을 꺼내 알람을 설정해라.

 

11월 3일(화)

11월 4일(수)

 

지금부터 로또 청약하고 기도하는 날로 기억하면 된다. 배우자의 생일이나 결혼기념일이더라도 이 날 만큼은 신경을 덜 써도 된다. 로또 청약만 된다면 평생 배우자의 사랑을 받으며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 거주자라면 청약 신청이 가능하다. 해당 지역에 2년 이상 거주한 당해 물량 30%, 경기도 거주 20%, 수도권 거주 50% 물량으로 뽑는다.

전용 84㎡를 초과한 중대형 물량이 많아 1주택자, 저가점자도 노려볼 만하다. 투기과열지역에서는 전용 84㎡ 이내는 100% 가점제로, 전용 84㎡ 초과의 경우 50%가 가점, 나머지 절반은 추첨으로 뽑는다. 이 추첨제 물량은 1주택자도 신청할 수 있는데 네 곳 모두 추첨제 물량도 상당하다.


수도권 거주자의 로또 청약 투전판이 되는 이유는 추첨제 물량때문이다.

 

어차피 이 글을 보는 사람은 가점제로 가능성이 없는 사람이 99.9%일 것이다.

그런 사람을 위해 정부가 로또청약을 만들어 놓았으니 당신은 둘 중 하나을 선택해서 로또를 사면된다.

 

1. 생초 + 추첨제

 

축하합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조건이 된다면 당신의 로또 확률이 올라갔습니다.

 

2. 85이상 + 추첨제

 

당신이 무주택이라면 로또 확률이지만 아주 조금 확률이 올라갔습니다. 그래도 큰 기대는 하지마세요.

 

1주택인분들은 청약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추첨제에서 25%물량을 무주택 탈락자와 1주택 청약신청자와 경쟁해야 합니다. 만약 당신 청약이 된다면 로또당첨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청약하는데 돈은 들지 않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3. 대출요건

투기과열지구에 속해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제한이 있다. 분양가 9억원 이상은 중도금 대출이 안 된다. 자금 마련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중도금 대출을 받은 후 입주 전 상환하고 주택담보대출이 없더라도 '6개월 내 전입'을 은행에 증명해야 한다. 이를 어기면 3년간 주택담보대출 제한 '페널티'를 받는다. 지난 6·17 부동산 대책으로 규제지역 내 주택담보대출 실행 시 6개월 내 전입 규정이 의무화됐다. 중도금대출도 이 규정에 적용되며, 설령 다 갚았더라도 대출 실행에 따른 '약정 이행 조건'으로 6개월 내 전입 의무가 사라지지 않는다. 전세를 놓으려면 유의해야한다. 입주 예정일은 과천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가 2021년 12월, 과천 르센토 데시앙은 2023년 4월,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는 2023년 6월로 정해졌다. 감일 푸르지오 마크베르 입주는 2023년 6월 예정이다.


이정도 로또면 달러대출이라도 끌어다 중도금 내야한다. 월세를 살더라도 중도금만 내면 어떻게든 가능하다. 내가 분양받고 2년동안 중도금 낼 수 있다면 무조건 청약해라.

 

아니다 그냥 청약해라. 돈은 어떻게든 나올터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