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브이엠 주가 전망(054950) - 아마존 온라인약국 진출 수혜

제이브이엠 주가 전망(054950) - 아마존 약국사업 진출 수혜

 

 

 

 

시가총액 2418억

매출액 1184억

영업이익 143억

순이익 105억

 

요약

약품자동화(ATDPS, INTIPharm)의 강력한 플레이어

아마존 파머시 출시로 북미향 매출 증가 기대감

아마존 필팩 인수로 수출 기대감

한미약품 계열사, 조제관리시스템(47.4%), MRO(파우치 용지소모품, 마진낮음, 41.2%)


 

1. 제이브이엠

 

제이브이엠은 1988년 ATDPS을 출시하고 북미 M/S 1위(80%), 유럽 M/S 1위(85%), 한국 M/S 1위(85%)를 차지하고 있는 약품 자동화 회사입니다. 2016년 한미약품 그룹에 인수되어서 현지식 ATDPS을 출시와 신제품 안티팜을 출시하고 공격적으로 영업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개발 비용 부담 및 현지 영업비용이 커지면서 매출액과 정체와 영업이익 감소가 커졌습니다. 한미약품 인수이후 지속적인 주가 하락을 경험하는 회사였습니다. 하지만 약품자동화 쪽으로 강력한 해자를 가지고 있으며 약품자동화는 하나의 트렌드입니다.

 

그리고 아는 사람은 알고 있던 기대감만 있던 아마존 파머시 출시와 함께 주가가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2. 아마존, 온라인 약국 출범

 

아마존이 11월 17일 처방약 온라인 판매 서비스 '아마존 파머시(Amazon Phramacy) 서비스를 런칭하였습니다. 웹 사이트나 앱에서 주문을 받으면 처방약을 배송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을 대상으로 환자의 상태와 의사 처방전을 아마존에 전송하고 주문하면 약을 배송해주는 방법입니다. 제네릭 약품(복제약)은 최대 80% 할인, 일반 약품은 최대 40% 할인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감염 확대로 인터넷 처방약을 원하는 사람이 증가하였기 때문에 서비스는 순조롭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미국 온라인 약국 기업 필팩(PillPack) 인수

 

아마존은 오랜 시간 온라인 약국 시장 진출을 위해 준비하였습니다. 2018년 필팩(PillPack)을 인수하였고 필팩이 처방약을 배송하는 약국 면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마존 파머시 브랜드로 서비스를 진출할 수 있었습니다.

 

동사에게 중요한 부분은 필팩의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환자가 의사로부터 받은 처방약을 1회 복용씩 포장하여 요일과 복용 시간대 별로 나눠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약문화는 개별포장이 아닌 통으로 처방받는 문화가 강하다는 것이 제이브이엠의 해외진출의 걸림돌이었습니다. 그러나 필팩의 온라인 진출은 제이브이엠의 강점인 자동화 약 포장 시스템의 수요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출처: 하이투자증권

 


4. 2020년 3분기 실적

 

 

 

매출

2020년 3분기 매출 261억으로 YoY -5.9%, QoQ -6.6%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액의 62%는 내수이며 38%는 수출향입니다. 내수는 신규약국 ATDPS 도입 및 고객 확대에 따른 소모품 매출 증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매출처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처방 및 자동 조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나, 요양시설 및 병원으로의 ATDPS 매출이 이연 되면서 북미 중심으로 수출이 감소되었습니다.

 

 

 

 

이익

내수 성장 및 판관비 감소에도 불구 수출 감소와 소모품 비중 확대에 따른 제품 믹스 영향에 이익률이 감소하였습니다.

 

아직은 기대감이 더 강하게 주가에 반영되고 있으며 향후 기대감이 실적으로 찍힐 수 있는지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5. 우려사항 또는 기대사항: 파우치(Pouch)형 조제 문화의 변화

 

약 포장방식의 경우 한국, 대만, 일본의 파우치(Pouch)형, 중국은 Box형, 미국은 Bottle형, 유럽은 빙고카드처럼 생긴 Blister 형 등 지역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출처: 삼성증권

 

따라서 국내의 경우 자사가 공급하는 파우치형 ATDPS 보급률이 약 80%에 이르지만 북미와 유럽은 10% 미만에 불과합니다. 특히 북미에서는 Bottle형에 대한 선호가 높고 파우치형에 대한 안전성과 성분에 대한 의구심이 있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존 파머시를 통한 파우치 경험은 향후 북미와 유럽에 대한 약문화 변화에 따른 매출 증가 기대감이 있습니다.

 

코로나 19 확산 이후 북미 시장에서는 기존 Bottle 형 보다는 1회 복용 단위로 개별 포장해주는 위생적 파우치(Pouch)형 포장 조제시스템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아마존의 처방약 온라인 판매 서비스를 시작으로 온라인화가 가속화된다면 처방전에 맞는 파우치형 조제 문화 변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곧 자동조제기의 강력한 플레이어인 동사의 수혜로 다가올 것입니다.

 


6. 만약 매수한다면?

 

1) 기대감에 이은 아마존향 수주소식

 

아마존 필팩인수로 이미 북미향에 대한 기대감은 주가에 녹여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마존 파머시가 출시하기 전까지 매출과 이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지 않으면서 오랜기간 주가 정체가 있었습니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증가했기 때문에 이 기대감을 충족해줄 수 있는 실적이 따라와야 될 것입니다.

 

2) 급등했지만 높지 않은 밸류에이션

 

급등했지만 약품자동화 기업이라는 메가트렌드를 보유한 기업이지만 높은 밸류에이션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상장이후 지속적으로 주가가 하락왔기 때문에 더 이상 주가가 하락할 수 있을지는 어려워보입니다.

 

향후 북미향 매출이 가시화된다면 매출 1500억과 영업이익 200억 이상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약품자동화 & 개인화라는 메가 트렌드

 

동사에 가장 중요한 투자포인트는 약품자동화와 맞춤형 의료는 메가 트렌드라는 점입니다. 

 

 

참고: 제이브이엠 약품자동화 기기(ATDPS) 유튜브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