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 구글(Googl) 신고가 - 앞으로 주가 전망은?
바이든의 당선이 확실시 됨에도 기술주의 주가는 폭발하고 있다. 특히 반독점법에 의해 지지부진했던 빅테크 기업들의 약진은 눈에 띈다. 그 중에 한 개의 야후 파이낸스(Yahoo finance) 알람이 눈에 들어왔다.
띵동! 갓구글이 신고가를 달성했습니다!
구글검색엔진과 유트브를 가진 갓구글이다. 모든 사람이 구글과 유튜브를 사용한다. 하지만 의외로 미국주식 중 구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아마도 상장된 기업이 이름이 Alpabet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다. 그나마 티커(ticker)의 이름이 Google, Googl인 것은 다행인 점이다.
1. 구글의 3분기 실적을 확인하자
미국시간 10월 30일 발표한 실적 테이블을 바탕으로 갓구글이 얼마나 좋은 실적을 내고 있는지 확인해보자.
매출 $46.2B +14%
순이익 $11.2B +59%
EPS $ 16.40 +62%
특히 주당 순이익(EPS)의 성장이 놀랍다. 단순 계산으로도 $16*4 = $64의 연간 주당순이익이 예상된다. 또한 앞으로 구글과 유튜브가 성장할 수 밖에 없는 환경에서 EPS의 상승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별 매출 성장률에서는 미국이 +15%, 아시아가 +24%로 성장하였다. 특히 아시아 성장률이 크게 증가한 점이 눈에 띄는 부분이다.
2-1. 그동안 부진했던 이유1: 반독점법 우려
구글이 부진했던 가장 큰 이유는 반독점법에 따른 기업 분할 이슈가 있었기 때문이다. 과거 마이크로소프트의 사례를 비추어 보면 미국의 거대 독점기업에서 반복적으로 독점 이슈가 있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웹브라우져 끼워팔기로 반독점법 위반 제소, 스탠다드 오일의 석유산업 독점으로 기업 분할, 담배기업인 아메리칸 타바코의 분할이 그 예가 된다.
현재 기술기반 기업들은 기업의 성장과정에서 산업의 독점적 지위가 매우 중요하다. 성장을 위해서는 이익을 희생해가면 점유율을 늘렸왔다.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과 같은 기업이 바로 그런 사례이다. 이와 같이 시장지배력이 과대해짐에 따라 미국내에서는 비대해진 힘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이익을 침해했다고 보는 것이다.
구글은 시장의 압도적 지배력이 가진 힘에 대한 반독점법을 피해하는 문제가 존재한다. 기업의 이익추구가 소비자의 이익을 침해하며 경영을 했는지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현재 테크기업 중 구글은 '상품의 우수성에 따라 소비자의 선택의 결과로 따라 만들어진 독점적 지위는 불법이 아니다고 주장하고 있다.'
2-2. 부진했던 이유2: 코로나19로 인한 광고 부진
구글의 광고매출은 분기별로 지속 성장해왔다. 하지만 3Q19부터 광고매출의 성장률이 하락하였다. 투자자들은 이런한 광고매출 하락을 심하게 우려하기 시작했었다. 또한 코로나19가 터지자 기업들은 광고를 급격히 줄이기 시작했고 1분기~2분기 매출하락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3분기의 광고매출은 전성기 매출을 회복하였다. 기업들이 다시 광고를 위해 주머니를 열기 시작했다.
3. 아더벳 적자 축소와 클라우드의 성장
구글은 웨이모와 같은 실험적인 사업은 아더벳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한동안 매출은 늘지 않고 적자폭이 심해지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컸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3Q20 Other Bets부문에서 매출이 +15% 상승했으며 적자 규모를 축소시켰다.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이 +45% 성장하여 매출 비중을 증가시킨 것이 눈에 띄는 부분이다. 마찬가지로 아더 리베뉴에 속하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앱매출과 디지털 컨텐츠 판매 매출 등에서 +35%로 큰 성장을 보였다.
4. 고개를 들어 유튜브(Youtube) 성장률을 보아라
유튜브광고 매출이 +32.41% 성장하였다. 그리고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이라는 것은 유튜브 중독자인 우리가 잘 알고 있다. 유튜브의 시청시간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광고의 수익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사람들의 시간을 가지고 있는 플랫폼은 광고의 단가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모든 매출이 좋았지만 유튜브의 성장은 계속되고 언젠간 구글의 검색 광고와 유사한 수준으로 증가하게 될 것이다.
구글 주가가 신고가를 향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갓구글은 2000불의 고지를 넘을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기회가 되면 구글이 자신의 의결권을 위해 주주돈을 버리고 있는 GOOGLE와 GOOGL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