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요진와이시티 - 저평가 실거주 매매 단지
<투자포인트>
저평가 지역 일산: 역발상 투자 포인트으로 접근해야 되는 단지임
장점
1)가격하락예상-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일산에 대한 부정적 인식 매우 커짐
2)대곡역 GTX수혜예상
3)일산에서 보기 힘든 새아파트(2016)
4)3호선,경의선,GTX 트리플 역세권 가능성 매우 높음
단점
1)3기신도시(창릉지구)로 덕양구대비 입지가치 하락 및 구도심 노령화, 슬럼화
- 킨덱스,대곡 역세권 신축 주거시설을 별도로 친다고 하지만 신도시가 근처에 생긴다는 것만으로도 악재
- 수요가 높게 형성되는 3호선 주엽,마두, 백석역세권의 가치도 신규 지하철이 예정된 덕양구의 화정, 삼송 역세권의 비해 경쟁력 하락
2)대곡역 개발계획에서 백석역까지 연결되는 계획은 현재 없음. 개발계획이 현실화될때까지 오래걸릴듯함
3)요진 앞 업무빌딩 2개, 초등학교 부지가 오피스텔, 무의미한 공공시설로 개발될 가능성
4)열병합
*대곡역 개발계획
*대곡역세권개발사업(토지이용계획/조감)
대곡역 인근에 복합상업지역이 계획중임. 특히 일산구도심쪽으로 고밀도 주거용지가 있음. 대략적으로 주거밀집지역이 많이 있음.
일산시가지로 연결되기 보다는 화정쪽으로 연결
우리가 생각해야되는 향후 미래가치
일산테크노밸리 + 방송영상문화콘텐츠밸리 + 장항공공주택지구 + 대곡역세권개발 사업 완료시 모습
향후 연결 가능성은?
백석동/장항동(공장밀집지구)에 과거 장항지식기반정보단지 해지된구역 조합원움직임 시청에 확인해봤지만 아직까지 시청에 접수된 부분은 없음
자족성 관련 우려된 부분도 문의했지만 시청에서도 자족성차원에서 아껴둔 부지라 자족성 위주로 개발하도록 향후 가이드할 예정임.
*백석요진미개발 3개 필지 현황은?
요진업무시설은 싱크홀 사태 이후 장기 공사 중지된 상태
가장 우려되는 상황은 주엽동의 스타몰처럼 장기 방치되다가, 사업성을 찾기위해 주거형 오피스텔로 건축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음.
학교부지도 단순 공공시설용지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음.
일산화력발전(동서화력) 내구연한 만료를 앞둔 일산화력발전소. 이전 후 재개발이 필요.
*한전자회사 - 한국동서발전 - 일산열병합
가동률 90~100% 사이. 대체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임.
연료전지 즉 ESS 설립하는 것보니 거의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