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부장 으뜸기업> 관련주 - 정부가 찍어준 소부장 수혜주
주성엔지니어링, 경인양행, 동진쎄미켐, 코오롱인더스트리, 신화인터텍, 선익시스템, 에이테크솔루션, 일진머티리얼즈, 아모텍, 에코프로비엠, 와이지-원, 이오테크닉스, 미래컴퍼니, 상아프론테크, 성우하이텍, 후성
투자아이디어 발견1. 산업통상자원부의 소부장 으뜸기업 22개 선정
정부는 작년초부터 소부장 우수기업을 선정하여 R&D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정부에게 소부장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이후 주가와 실적 모두 매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가 찍어준 소부장 수혜주인데 이거 놓칠 수가 없네요. 우선 기사를 살펴보고 개별 기업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산업통산자원부는 '소부장 으뜸기업 비전 선포식'에서 22개의 소부장 기업을 선정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정부가 선정한 22개의 소부장기업은 핵심전략기술에 특화된 국내 최고 소재부품 장비 기업입니다.
이들 기업은 5년간 연구개발 250억, 범정부적 지원 프로그램 연계한 기술개발, 국내외 마케팅 및 전략 컨설팅, 4천억 규모의 펀드 조성을 통한 금융지원 등을 통해 적극적인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 산자부가 선정한 소부장 으뜸기업 및 핵심기술 내용입니다.
투자아이디어 발견2. 정부가 밀어주는 기업들은 결국 좋아질 수 밖에 없다
선정된 기업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국산화, 소부장 지원에 맞춰 적극적으로 밀어주는 흐름입니다.
국내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대 회사들은 해당 기업을 주요 협력사로 선정할 가능이 매우 높습니다.
1) 으뜸기업을 대상으로 향후 5년간 범정부 차원의 100여개 가용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기술개발, 사업화 글로벌 진출 등 전 구간에 걸쳐 밀착 지원
2) 기업당 최대 250억원(연간 50억원)의 연구개발(R&D) 지원을 하며 기업 부담금을 대폭 완화하여 기술개발 투자를 유도
3) 339개 공공기관 테스트베드 기반으로 실증평가를 통해 기술개발 성과의 사업화를 촉진하고, 4천억원 규모의 산업기술정책 펀드를 우선 제공하여 인수합병(M&A) 및 설비투자 등 필요자금을 적극적으로 지원
4) 시장 확대를 위해 유력 플랫폼을 대상으로 으뜸기업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기업별 맞춤 전략 컨설팅 제공
5) 불필요한 규제를 개선하여 기업의 규제개선 신청 건에 대해서는 규제 하이패스 제도를 통해 개선 지원
정부가 찍어준 22개 소부장 테마주를 산업별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2개 기업 중 비상장사는 제외하였습니다.
1. 반도체 - 주성엔지니어링, 경인양행, 동진쎄미켐
2. 디스플레이 - 코오롱 인더스트리, 신화인터텍, 선익시스템
3. 전기전자 - 에이테크솔루션, 일진머티리얼즈, 아모텍, 에코프로비엠
1. 반도체 - 주성엔지니어링, 경인양행, 동진쎄미켐
1.1. 주성엔지니어링
시가총액 3831억
매출액 1175억
영업이익 -220억
핵심전략기술: 반도체 증착 부품, 장비 제조기술
연구인력의 66.2%를 연구개발 인력으로 구성하고 매년 500억원의 연구개발비 투자한 기술력을 지닌 회사입니다.
향후 OLED 설비에 따른 매출 성장이 가능한 회사입니다. 17~19년 디스플레이 설비투자가 증가하던 시기에는 매출액 2700억, 영업이익 400억을 찍을 수 있는 체력을 지닌 회사입니다.
반도체 소자가 고집적화, 미세화되면서 (삼성전자 5nm 이하) 시간당 생산량을 극대화하는 장비가 필요합니다. 동사는 여러 장의 웨이퍼를 동시에 증착 가능한 웨이퍼 증착 장비를 개발하였습니다.
세계적인 OLED 패널 및 양산라인 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개발이 진행되었고 OLED의 핵심공정인 패널의 봉지 공정의 증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낮은 생산비용 및 공정 단순화, 안정성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OLED 시장 확대에 따른 점유율 확대 가능합니다.
1.2. 경인양행
시가총액 2960억
매출액 3298억
영업이익 97억
핵심전략기술: 반도체 패턴용 공정 소재 제조기술
매출 비중은 염료 매출 비중이 약 55%, 사카린 25%, 전자재료 15%입니다.
화학소재 전문 기업인 경인양행은 M&A를 통해 포토레지스트 관련 기술을 확보하였습니다. 관련 기술은 고분자 폴리머, 감광액 제조로 포토 레지스트를 코팅하는 핵심소재입니다.
소부장 국산화 관련주로써 반도체 소재의 국산화 추진에 따른 수혜가 가능합니다. 향후 폴더블 시장이 커짐에 따라 스마트폰 전자재료의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2019년 최고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출액 3588억, 영업이익 236억을 기록하였으며 향후 염료 회사에서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 기업으로 거듭날 가능성이 큰 기업입니다.
1.3 동진쎄미켐
핵심전략기술: 반도체 패턴용 공정 소재 제조기술
시가총액 1조 8612억
매출액 9125억
영업이익 1250억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감광액과 박리액, 세척액, 식각액 및 태양전지용 전극 Pste 등 전자재료 제조와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국산화를 위해 화성에 EUV 용 포토레지스트를 국내 최초 생산 목표로 포토레지스트 공동 연구개발 추진 중에 있습니다
향후 반도체 생산에 필수 소재가 될 EUV용 포토레지스트(PR)의 국산화에 성공시킬 수 있는 기업으로 정부와 고객사 지원 아래 국내 최초 생산을 시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CMP(Chemical Mechanical Polishing) 슬러리 공급 등 매출 다변화 추진 중이며 반도체 제조용 텅스텐 슬러리를 대만 주요 반도체 제조사에 본격 공급할 예정입니다.
향후 반도체 및 LCD용 감광약 등 전자재료 위주의 사업구조에서 벗어나 2차전지 소재사업, 염료감응형 태양전지 등 핵심분야를 선정하여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17년 3자 배정 유증 방식으로 동진쎄미켐 지분 4.8%를 480억에 인수하였습니다.
2. 디스플레이 - 코오롱 인더스트리, 신화인터텍, 선익시스템
2.1. 코오롱 인더스트리
시가총액 1조 1412억
매출액 3조 9281억
영업이익 1357억
핵심전략기술: 디스플레이용 필름 소재 제조기술
코오롱인더는 산업자재부문, 화학, 필름/전자재료, 패션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산업자재부문은 자동차 타이어코드, 에어백, 아라미드를 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화학은 주력 제품인 접착용 석유수지, 에폭시 수지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필름/전자재료는 폴리에스터, 필름을 판매하며 MLCC와 같은 신규 아이템의 판매가 확대되는 등 필름의 산업 포트폴리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패션부문은 코오롱 의류가 잘 팔리는 것과는 달리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기여도가 미미합니다.
기대요인은 2가지입니다. 폴더블용 디스플레이 필름 제조와 수소 관련 사업입니다.
1) 성장동력으로 제시되었던 폴더블폰용 커버 필름인 CPI(투명 폴리이미드)는 삼성전자에서 CPI필름보다는 UTG(초박만 유리)를 선호하고 적용함에 따라 CPI 모멘텀은 매우 약해진 상태입니다. 기대감은 없지만 향후 활용 가능성은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2) 수소차의 수분 제어장치, 수소 연료전지의 PEM(고분자전해질)/MEA(막전극접합체)입니다. 2021년부터 동사는 PEM 생산설비 증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 분야는 수소 경제에 도래에 따른 신규 성장 동력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2. 신화인터텍
시가총액 1034억
매출액 2824억
영업이익 98억
핵심전략기술: 디스플레이 발광 소재 제조기술
동사는 LCD BLUE(Back Light Unit)용 QD패널 광학필름과 모바일 OLED Tape을 판매합니다.
현재 스마트폰의 패널이 LCD에서 OLED로 전환됨에 따라 동사는 스마트폰향 OLED 패널에 적용되는 필름(블랙차광 Tape)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블랙차광 Tape 외 전공정에 적용되는 보호필름을 추가적으로 공급하면서 OLED 공급 업체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인 퀌텀닷(QD)패널에서 방오, 방수에 필수적인 배리어 필름(대일 전량수입)이 필요 없는 Barrier less QD필름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현재 연매출 600억 이상, 동 분야 세계시장 점유율 40%(1위)를 확보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년 2분기를 코로나로 인한 IT기기의 수요 급증으로 실적이 턴어라운드하고 있습니다. 3Q20 843억 / 60억을 기록하면서 21년에도 실적 증가 가능성이 매우 큰 상태입니다.
효성화학의 자회사로서 효성화학이 지분을 20%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3. 선익시스템
시가총액 657억
매출액 518억
영업이익 19억
핵심전략기술: 고해상도 OLED 제조를 위한 핵심부품 제조기술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 세계 M/S 1위 업체입니다.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입니다.
동사는 2013년 OLED 증착기 개발 성공을 시작으로 2016년부터 국내 고객사에 양산 공급을 하였습니다. 일본 Canno Tokki사가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증착기 시장에 국산화에 성공하였습니다.
기타 R&D 물질 공급용 및 준 양산을 위한 중소형 증착기 경우는 동사의 시장점유율이 90%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20년 4분기에는 삼성디스플레이, 에프에스씨, 중국 업체 등 다수의 업체들과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향후 OLED 증설에 따른 장비 매출이 증가할 가능성이 큰 기업니다.
전방산업인 디스플레이 설비투자 업황이 돌아선다면 매출액 1500억, 영업이익 200억이 가능한 체력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OLED 증착기 장비의 국산화에 따라 점유율을 높여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OLED 증착장비와 더불어 차세대 증착장비 개발을 위해 전주도금마스크 대응용 증착장비 R&D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디스플레이 혁신 공정 플랫폼 구축을 위한 국책과제 '잉크젯 화소 프린팅법에 의한 4K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패널 개발의 주관 과제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잉크젯 공정에서의 건조, 경화, 측정, 장비 및 공정 최적화 기술 개발로 기존 사업영역의 증착장비 제조 외 신사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비에칭법에 의한 고해상도 OLED용 6G급 FMM 제조기술 개발
-6G 기판에서 1㎛이하 고속 정밀 , Aligner 핵심모듈 기술개발
-OLED 고품질 박막을 확보하기 위해 잉크젯 공정에서 건조, 경화, 측정장비 및 공정 최적화 기술 개발
3. 전기전자 - 에이테크솔루션, 일진머티리얼즈, 아모텍, 에코프로비엠
3.1. 에이테크솔루션
시가총액 2290억
매출액 2282억
영업이익 42억
핵심전략기술: 광학 소재, 부품 제조 기술
에이테크솔루션은 삼성전자 정밀기기팀의 기계설비를 취득하여 가전, 디스플레이, 자동차 및 정보통신용 금형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자율주행 관련주이기 때문입니다. 동사는 자율주행 Lidar에 필요한 송수신 광학계, ToF 센서, 영상처리 기술, 모듈화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미래 지능형 통합 플랫폼 기반 자율주행차의 핵심기술 및 모듈화부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대 측정거리 50m급의 CMOS 기반 차량용 ToF 센서와 송수신 광학계 및 신호처리 원천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현재까지도 상용화를 위한 해당 기술을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의 기대감이 현실화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금형과 정밀부품에서 매출과 이익이 대부분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삼성전자의 대형 프리미엄 제품 금형을 하고 있으며, 자동차 업체로는 현대차, 기아차, GM, FORD 등 주요 업체들의 대형, 고정밀 금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부품에서 축전된 금형기술을 기반으로 정밀 구동부품, OA제품, Gear Box Ass'y, LED LeadFrame 등을 생산하여 매출 성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기대감이 있는 분야는 소부장 으뜸기업으로 선정된 사유에서 언급된 것처럼 자율주행용 광학소재 외에도 차량 경량화를 위한 소재를 개발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해 차량 경량화는 필수적인 흐름입니다. 동사의 자동차 경량화 부품에 대한 기대감도 있는 상태입니다.
3.2. 일진머티리얼즈
시가총액 2조 7021억
매출액 5877억
영업이익 566억
핵심전략기술: 초극박 소재 제조 기술
일진머티리얼즈는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박 매출이 전체의 87.85%을 차지하며, 삼성SDI, LG화학, 중국BYD와 일본 Murate가 동사의 주요 고객사입니다.
반도체 기판 회로 제작에 필수적인 초극박 생산기술을 개발하여 국내 유일의 초극박 관련 원천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생산된 초극박을 일본에 역수출 중입니다. (2019년 35억 규모)
최근 부진한 실적으로 동박 업체의 국내 경쟁사인 두산솔루션, SKC에 비해 낮은 주가 상승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1년 이후 증설 지속되고 있습니다. 향후 전고체로 전환되더라도 동박은 지속적으로 배터리에 쓰이는 소재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업에 성장에 따른 수혜는 담보되어있습니다.
22년 기준 매출 1조, 영업이익 1200억 이상 가능한 체력을 지닌 회사입니다. 최근 신규 말레이시아와 국내에 3.6만 톤의 신규 증설과 중장기 공급계약을 맺으면서 향후 확실한 실적 증가가 기대됩니다.
3.3. 아모텍
시가총액 3946억
매출액 2486억
영업이익 70억
핵심전략기술: 전류제어 부품 제조 기술
아모텍의 최근 주가 상승은 1) 세라믹칩 사업의 호황, 2) 자동차 전장부품의 성장성, 3) MLCC 양산입니다. MLCC 업체의 주가 상승에 더불어 동사의 기대감이 매우 높아진 상태입니다.
동사의 사업부문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라믹 칩부품, 안테나 부품, BLDC 모터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매출 비중은 세라믹 25%, 안테나 55%, 모터 20%입니다.
안테나는 조립 모듈이므로 이익 기여율이 낮습니다. 반면 세라믹은 이익의 비중이 매우 높고 외형의 규모에 따른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발생하여 향후 기존 세라믹+신규 MLCC로 인한 큰 폭의 영업이익 성장이 기대됩니다.
동사의 주요 매출처인 삼성전자가 재료비를 줄이기 위해 동사의 세라믹 부품(바리스터, 감전소자)를 줄이면서 전사 매출과 수익성이 훼손되었습니다.
이후 낮아진 가동률을 올리기 위해 MLCC 사업을 준비하였습니다. 18~19년 합산 Capex는 820억입니다. 동사의 평균 Capex 투자금액은 100억 내외였기 때문에 막대한 규모를 투자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감각상각비가 증가하면서 2020년까지 수익성이 개선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동사의 투자포인트는 바로 MLCC의 양산으로 인한 투자회수 시기가 도래했다는 점입니다. 현재 중국 통신 장비향 MLCC 매출은 21년 800억 이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MLCC 매출액 BEP 매출액이 400억원 내외라는 점을 생각했을 때 800억 매출 달성시 2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사 확보 여부에 따라 추가적인 업사이드가 열려있습니다.
LCC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삼성전기, Murata 등의 기업이 초호황을 맞고 있으며,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을 중지했다는 점을 보았을 때 향후 기대감이 현실화되는 구간이 도래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상화 감안 시 연간 매출 3000억 / 영업이익 300 이상이 가능합니다. 또한 MLCC의 매출 공헌도에 따라 추가적인 실적 상승도 가능한 기업입니다.
3.4. 에코프로비엠
시가총액 4조 703억
매출액 6161억
영업이익 371억
핵심전략기술: 이차전지 전극 소재부품 제조 기술
2차전지 소재 회사. 하이니켈 양극화물질 중심으로 NCA분야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사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에 뒤이어 세계 2위 2차전지 양극재 소재회사입니다.
21년 전기차 EV 배터리는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방산업의 성장에 따라 향후 외형 및 이익 성장이 담보된 기업입니다.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입니다. 두 기업 모두 동사의 지분투자를 하였을 정도로 국내 2차전지 기업에 중요한 밸류체인인 기업입니다.
동사의 배터리 안정성을 위해 NCMA 양극재를 이미 SK이노베이션을 통해 공급하고 있었습니다. 동사는 2021년 1분기 CNM라인으로 전환한 포항 CAM5 양산을 시작으로 21년 CAM6 가동, 삼성SDI 배터리 Gen5 탑재 등이 이뤄질 것입니다. 성장하는 북미시장에 대비한 미국 법인을 설립하여 수직계열화를 통한 원가절감이 가능할 것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24년까지 증설 예정되어있습니다. 20년 말 기준 5.6만톤의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3년에는 2배 규모인 12.7톤으로 매출 성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향후 전기차 성장에 따른 예정된 추가적인 증설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향후 실적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 수 있습니다.
에코프로는 전기차, 2차전지라는 고성장 산업의 핵심 역할을 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예상되는 증설을 감안했을 경우 24년 이후 매출 3조, 영업이익 2000억 이상이 가능한 체력을 지닌 2차전지 소재기업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부가 찍어준 테마주인 반도체, 자동차,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소부장 으뜸기업을 살펴봤습니다.
정부가 찍어준 기업답게 선정이후 주가 흐름이 매우 좋았습니다. 하지만 선정 이후에도 관심 없는 산업에 기업들은 주가의 영향이 없었습니다. 기술력이 있지만 시장의 관심이 적어 주가 상승이 적은 기업에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 와이지-원, 이오테크닉스, 미래컴퍼니, 상아프론테크, 성우하이텍, 후성에 아래 글에서 이어 적었습니다.
👇 <소부장 으뜸기업> 관련주 - 정부가 찍어준 소부장 수혜주(2) : 이어보기
와이지-원, 이오테크닉스, 미래컴퍼니, 상아프론테크, 성우하이텍, 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