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기업과 주식을 찾는 방법 - 차별성과 경쟁력 이해
본문 바로가기
4. 주식/4-1. 주식하는방법

최고의 기업과 주식을 찾는 방법 - 차별성과 경쟁력 이해

by pepperK 2020. 11. 7.
반응형
최고의 기업과 주식을 찾는 방법 - 차별성과 경쟁력 이해

 

 

종목 발굴법 즉, 최고의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은 기업의 차별성과 경쟁력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1. 투자는 차별성은 이해하는 과정

 

대박 종목 발굴의 방법을 다른 기업에 비해 장기간 높은 주가수익률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즉 투자는 다른 기업과의 차이를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최고의 주식과 평범한 기업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다른 기업과의 차이점과 경쟁력을 꿰뚫어 보는 과 같습니다

 

2. 하나의 틀로 투자를 이해할 수 없다.

 

최은 전문가들은 컴퓨터를 활용한 투자의 증가로 개인의 적극적(Active)한 투자는 의미가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ETF를 활용한 패시브(Passive) 투자와 퀀트적 투자가 최근 대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평범한 투자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숫자와 밸류에이션과 같은 하나의 틀을 가지고 모든 투자를 하는 것이 투자의 차별성을 가져오지 않습니다.

 

계량화되고 시스템화된 하나의 틀로 투자의 틀을 가두다 보면 그 사이에 "틈"이 존재하게 됩니다. 투자자들이 진정으로 연구해야 되는 것은 숫자 속에 가려진 기업들의 차별성을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3. 기업의 사이클을 이해해야한다.

 

지금 KOSPI에 상장되어있는 많은 기업들은 숱한 경쟁의 시간을 넘고 생존한 기업입니다. 고난의 역경을 넘어온 기업들은 쉽게 망하지 않습니다. 코스피의 많은 기업들은 경쟁과 산업의 업황 사이클(Cycle)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상장기업의 업황을 이해한다면 부진해 보이는 기업에게 업황 회복의 시기가 필연적으로 찾아옵니다. 투자의 기회는 이 지점에서 발생합니다.

 

KOSPI에 속한 많은 기업들은 과거와 다른 시대의 흐름 속에 있습니다. 세계적 기업과의 경쟁 심화, 저금리에 대한 혁신, 빅테크의 출현 등 기업의 성장을 위한 환경이 많이 변한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 과거 변화의 속도가 10년 주기였다면 현재는 5년, 3년 더 짧게는 1년 단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경쟁력보다는 환경의 변화에 따른 업황의 사이클이 보다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투자자들은 사이클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가 필요하며 기업이 속한 업황의 사이클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투자의 밑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사이클에 관한 자세한 이해는 하워드 막스의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이란 책을 강력히 권합니다.

 

하워드 막스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살아 있는 월가의 전설 하워드 막스가 알려주는시장의 숨겨진 패턴을 읽고 기회를 발견하는 0.001% 투자 인사이트!우리 모두는 시장이 오르내린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러면 시장에서 언제

www.yes24.com

 

4. 기업의 경쟁력

 

경쟁력이란 동일 업종에 다른 기업을 찾는 과정입니다. 기업의 사업방식, 주력 사업 아이템, 경영자(CEO) 등이 다른 기업에 비해 좋은 기업을 찾는 것입니다.  이런 기업들은 좋지 않은 업황에서도 좋은 실적과 주가를 내는 원동력이 됩니다. 또한 업황이 회복될 시기에도 동일 업종의 기업보다 더 큰 매출 성장을 이뤄냅니다.

 

5. 차별성은 어떻게 확인하나? 매출 증가율과 영업이익률

 

매출증가율: 기업의 성장성
영업이익률: 기업의 차별성

 

차별성은 매출 증가율과 영업이익률로 발현됩니다.

매출증가율과 영업이익률은 기업은 운영하는 CEO과 내부 구성원의 역량의 의해 차별성이 숫자로 발현됩니다.

이러한 CEO와 내부구성원의 역량을 안정적이게 키워낼 수 있는 토양은 단단한 재무구조입니다.

 

특히 이런 기업은 최악의 사이클에도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업이익이 감소하게 되면 현금흐름을 확대하여 리스크 관리를 하는 기업들 또한 업황의 사이클에서 차별성을 만들어 내는 기업입니다.

 

지독하게 부진한 업황에서 경쟁사들이 여럿 망하고 나면 업황에서 살아남은 기업들은 새로운 성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업황의 회복에서 사이클 회복의 수혜를 온몸으로 누리게 되면 그 과정에서 산업의 새로운 영향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모습은 최악의 스프레드에서 최고의 스프레드로 옮겨지는 과정에서 발생됩니다.

 

즉, 차별화된 기업은 최악의 업황에도 경쟁기업이 도태될 때 매출과 영업이익으로 그 차이를 증명하게 됩니다.

 

6. 분산투자의 필요성 - 주가의 움직임은 신의 영역

 

그러나 투자자는 언제 그 주식의 주가가 크게 상승할지 알 수 없습니다. 방향성을 이해할 수는 있어도 완전한 예측을 불가능합니다. 산업의 사이클이 좋아지는 차별적 기업을 매수하여 보유하고 있다면 장기적인 수익률을 담보할 수 있습니다.

 

1년 단위로 끊어지는 연단 위 환산 수익률은 쫓는 기관투자자가 아니라면 단기간의 수익률에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방향성이 맞더라도 주가가 상승하기까지 기다리는 시간에 대한 지루함과 답답함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분산투자가 필요합니다. 장기적 시계월동안 의미 있는 수익률을 복리로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분산투자를 통해 투자의 지루함을 이겨내야 합니다.

 

차별성과 경쟁력 이해 체크리스트

 

1) 동종 산업에서 영업이익률이 높은 것은 경쟁기업과 다른 점이 있다는 것이다.

 

2) 매출 증가율이 높은 것은 산업의 성장률이 높거나, 기업의 차별성이 있다는 것이다.

 

3) 동종 산업에서 경쟁기업 대비 매출 성장률이 높은 것은 기업의 차별성이 있다는 것이다.

 

4) 어려운 시기 대규모 투자를 통해 경쟁기업이나 후발주자를 따돌릴 수 있는 것도 기업의 역량이다.

 

5) 경영자가 기업 성장이 집중할 수 있는 유인과 기업 내부 직원과의 기업 가치의 성장을 공유할 수 있는 것은 기업의 다름을 이야기한다.

 

6) 동종 산업의 경쟁기업과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은 성장잠재력을 이야기한다.

 

7) 순현금과 안전한 재무구조는 최악의 사이클에서 살아남아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기업니다.

 

8) 올바른 자본정책과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주주 친화적 기업 정책은 사이클에 관계없이 믿고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이다.

 

9) 차별성을 확인한 기업이 증권사 리포트, 블로그, 네이버 종토방에서 관심이 없다면 최고의 수익을 안겨줄 최고의 주식이다.

반응형

댓글